바울은 누구인가? 바울 서신 #바울 #바울서신 ✝ 김아름

    하나님 = 예수님 ● 하나님 믿는 것 = 종교 X ● 교회 = 건물 X ● 검색의 편이를 위해 기독교·개신교 단어 사용

   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상 문화를 버리자! ◀ 뮤직비디오(뮤비), 일루미나티(프리메이슨) 사인, 상징 관련 글 ↑ 목적

    태그 : ,


    1. 바울은 누구인가? 


    바울은 바리새인(빌 3:5-6), 길리기아 다소 태생, 헬라말을 하는 유대인 중의 한사람, 스데반의 순교를 지켜보는 목격자(행 7:58), 초대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자(행 9:1 이하), 다메섹에서 극적으로 개종하여 그리스도의 전파자가 된 자이다. 바울의 생에 있어서 다메섹 도상의 체험은 사도행전에 3번(9:3-18, 32:6-12, 26:12-18)이나 반복되고 있다. 여기서 바울이 경험하고 만난 분은 하늘의 우편 보좌에 계신 그리스도를 만난 것이며, 그의 생애 전체를 통해 역사적 "예수"보다는 하늘에 계신 영적인 "그리스도를 더욱 중요시 하고 있다(고후 5: 16). 바울의 편지에서 "예수 그리스도"란 명칭보다 "그리스도 예수"란 명칭이 더 자주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 


    바울이 역사적 예수로부터 직접 부름을 받은 제자나 사도가 아니었다는 사실로 인해, 초대 교회 교회에서 바울의 사도적 권위에 대한 의의 제기가 되기도 했다. 갈 1:1 등 매 서신 첫머리에 사도직의 권위를 말한다(고전, 고후, 갈, 엡, 골, 딤전, 딤후 등). 본래 사도의 자격은 "요한이 세례 주던 때부터 시작하여 예수께서 하늘로 올라가시던 날까지 줄곧 같이 다니던 사람"(행 1:22)이어야 했고, 무엇보다도 "부활의 증인"(행 1:22)이어야 했다. 이 같은 점에서 볼 때 바울은 초대 교회 안에서 외롭게 그리스도를 위해 투쟁한 복음의 역군이었다고 생각한다. 


    2. 바울서신이란 무엇인가? 


    신약성경 27권 중 서신(Epistle) 혹은 "편지"(Letter)의 형태로 된 글이 21개나 있다. 이 중에서 바울의 이름으로 기록된 것이 13개이다. 이를 다시 바울 한 사람으로만 발신된 것으로는 로마서, 갈라디아서, 에베소서, 디모데전서, 디모데후서, 디도서가 있고 고린도후서, 골로새서, 빌립보서, 빌레몬서는 "바울과 디모데" 두 사람의 이름으로, 또한 고린도전서는 "바울과 소스테네" 두 사람 이름으로 발신되었고, 데살로니가전서, 후서는 "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" 세 사람의 이름으로 기록된 편지이다. 이를 편의상 아래와 같이 구분해서 연구한다. 


    (1) 초기 서신들 : 데살로니가전·후서 

    (2) 주요 서신들 : 갈라디아서, 고린도전·후서, 로마서 

    (3) 옥중 서신들 : 에베소서, 빌립보서, 골로새서, 빌레몬서 

    (4) 목회 서신들 : 디모데전·후서, 디도서 

티스토리 툴바